속기사란?

속기사 사람의 발언 속도에 맞춰 음성·분위기·주변 환경을 모두 파악하여 그것을 정확하고 빠르게 기록하는 직업입니다.


일반적으로 속기사는 어감 탓에 기록의 속도가 빠른 사람으로만 인식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분야의 언어를 기록해야 하는 속기사에게 속도뿐만 아니라 정확도 또한 요구되는 덕목입니다.


속기사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훈련으로 체득할 수 있는 손감각에 더해 문법 능력, 통찰력 있는 사고, 담당 분야에 대한 사전 지식을 끊임없이 연마해야만 할 수 있는 전문 직업입니다.


또 시대의 발전에 맞추어 기록 문화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각종 방송 및 영상 컨텐츠, AI 음성인식 및 각종 머신러닝 학습자료의 수요가 폭증하는 등 세상은 정확하고 빠른 기록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속기사라는 직업의 중요성은 점점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한국스테노 파트너사 '한국스마트속기협회' 바로가기 
 

이에 맞추어, 한국스테노는 직무역량 강화 제도 및 속기사 교육 기관인 ㈔한국스마트속기협회와의 연수 공조를 통해 직원 속기사들의 역량을 꾸준히 관리함으로써 고객분들에게 보다 나은 속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속기사가 되기를 꿈꾸는 예비 속기사들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온라인 CAS속기 교육 프로그램 '에듀케이터'를 개발·운영하여 CAS 속기사 양성·배출에도 힘쓰고 있습니다.